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는 마케팅 허브다

광개토황 2012. 2. 1. 10:45


페이스북은 개인이 지인이나 동창 및 회사 동료들과 담벼락을 통하여 5천명 이내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소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마케팅의용도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 페이지는 정치인, 연예인, 기업, 단체등에서 불특정 다수의 팬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과 팬

관리를 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만들기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의 목적과 관리방향을 정확히 기획하여 운영해야

한다. , 페이지는 책이나 페이스북 내의 숫자를 이야기하는 단위가 아니며페이지에 있어서 상호관계는 친구

를 사귀는 것이 아니라 그 페이지의 팬(Fan)이 되는 것이며 좋아요(Like)’라는 버튼으로 상호관계가 성립된다.

예를 들어 웹상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회원을 모집할 경우 회원 가입절차가 귀찮다는 단점이 있지만 페이스북의

페이지는그런 과정 없이 내 페이지의 팬이 되고, 이는 고정고객을 확보하는 이상의 효과를 보게 된다. 담벼락

을 통한친구의 수는 5천명으로 제한되어 있지만 페이지를 이용한 팬의 수는 무제한이라는 장점이 있다.

페이지에는 기업이나 유명 연예인, 공인, 상품 등을 위한 공식 페이지가 있고 일반적인 커뮤니티 페이지가있

. 기업이 소비자와의 토론장으로 사용하거나 홍보공간으로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보니 주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개인은 커뮤니케이션이나 연구단체 등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수

도 있는 특정 목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무료이용도 가능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소정의 광고비를 내면서이용

할 수도 있다. 물론 이런 기능을 부여한 페이스북은 각 기업체에서 페이지를 이용해 광고할 경우에별도의 광고

비를 받고 있으며 코카콜라가 거액의 들여 광고계약을한 이유이기도 하다.

페이지를 개설하고 난 뒤 25명의팬을 확보하게 되면 그 페이지에 독립된 URL이 부여되는 장점이 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내가 만든 페이지가 즐겁고 유익한 콘텐츠를꾸준히 제공하는 좋은 페이지로 인정받기만

하면 8억명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페이지(브랜드 프로필)들과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팬(Liker)관계를 맺을 수 있

게 된 것이다.

 
 
 페이스북의 비즈니스페이지
 

페이스북페이지를 이용하면 페이지 내에 운영중인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모두 불러들여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물론페이스북과 블로그는 바로 연동이 가능하지만 모두 불러들이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페이스북 e-커머스

 

페이스북을이용해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품거래와 함께 고객마케팅,광고, 정부 제품조달, 서비스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특히 페이스북 페이지나 가상 상점을 개설해 판매활동을 하는 사이버 비즈니스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도 한다. 판매자는 통신망을 이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다수의 소비자와 거래할 수 있고 소비자는 유통마진 및 점포 유지비용등이 제외되어 가격이 보다 저렴해진 상품을 구할 수 있다.

 

고객을 몰고 오는좋아요의 위력 - 페이스북페이지의 좋아요마케팅

 

페이스북의개인 프로필에서 친구간 관계를 돈독히 하고 소통을 넓히지만 페이지에서는 더 중요한 것이 좋아요를 클릭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좋아요는 말 그대로 좋다는의미만으로 활용되는게 아니다. ‘공감의 의미가 내포되어있고 일종의 눈도장을 찍는것이다.

 

검색엔진에 쉽게 노출되는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페이지의 콘텐츠는 구글 같은 검색엔진에 공개적으로 노출된다. 이것이 페이지가 비즈니스 플랫폼인 동시에광고 플랫폼이 될 수 있는 이유다. 뉴스피드의 노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면 왜 페이지를 통한 활동이 간접적인광고이자 브랜드 홍보가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