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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성진의 Facebook Self Branding](자신의 스토리를 마음껏 뽐내어라.)

광개토황 2012. 6. 6. 00:01

Facebook으로 Self Branding!(자신의 스토리를 마음껏 뽐내어라.)

얼마전 재능기부 강의를 진행했는데 수강생 중 한분이 자신의 까페에 후기를 올리셨네요

그래서 퍼 옵니다...근데 저보다 더 정리를 잘 하셨네요...^^

원본보기: http://cafe.naver.com/lovekopo/17671


6월 1일, 저는 대단한 분의 세미나를 듣고 왔습니다 ㅎㅎ

 

황성진 대표님

(前 SERA인재개발원 이사

現 3S마케팅 대표)

 

세미나를 듣고 왔습니다.ㅎㅎ

 

요점만 적어서인지 내용이 뒤죽박죽 하네요ㅠㅠ;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3S란?> Smart Social Story라고 한다.

 

1. 살고 싶은 삶을 찾아라.

 

-눈을 감고 위를 보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을 하라.

-자신의 Story(삶)을 가지고 묘비명을 만들어라.

그 묘비명이 당신의 삶에 있어서 '나침반'이 될 수도 있다. 

 

2. 세상의 변화

 

데이브 캐럴의 뮤직비디오

 

캐나다 가수 데이브 캐럴은 Chicago 공연을 위해

Halifax에서 Chicago행으로 가는 비행기 표를 끊었다.

그 비행기의 항공사는 유나이티드 항공사였다.

 이륙(비행기 출발)을 기다리는 동안 어떤 광경을 보게 된다.

수하물을 운반하는 한 직원이 여행 수하물을 아무렇게나 던지는데,

그 중에서 자신의 기타가 들어있는 기타 케이스를 던지다가

바닥에 떨어져 기타가 손상된 것이다.

 

이를 목격한 데이브 캐럴은 승무원에게 이 사실을 목격했다고 항의했으나

승무원은 태연하게

“저는 담당자가 아니니 밖에 있는 게이트 직원에게 항의하세요.”

라고 답변을 했다.

캐럴은 또 다른 항공사 직원에게 항의했지만 무덤덤한 대답밖에 돌아 올 수밖에 없었다.

 

비행기는 이륙해서 Chicago의 네브레스카 주로 온 상태였다.

데이브 캐럴은 기타를 확인해보았고, 당연히 기타는 산산조각으로 부서져 있었다.

공연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대비용으로 마련했던 기타로

3일 동안 공연을 했고 성공적으로 마쳤다.

 

공연이 다 끝난 후, 데이브 캐럴은 수하물 파손신고를 했다.

하지만 항공사 측은

“24시간 안에 파손신고를 해야 한다, 저희 측도 어쩔 수 없다”

는 답변만 돌아 왔다.

데이브 캐럴 은 계속 전화를 해보았지만, 같은 답변만 되돌아오고 있었다.

 

데이브 캐럴은 이 억울하고 부당한 일을 호소하려고 뮤직비디오를 만들었다.

바로  ‘United breaks guitars’ 라는 노래의 제목이었다.

 

 

뮤직비디오는 Youtube에 공개적으로 올렸으며,

마침내 이 뮤직비디오는 조회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고, 급속히 퍼져갔다.

 

결국 유나이티드 항공사는 데이브 캐럴에게 원하는 보상을 해주겠다고 했다.

데이브 캐럴은 수하물 파손 규정을 개정해주고,

항공사 슬로건도 바꿨으며, 수리비도 당연히 지급해줬다.

 

여기서 말하는 요점은

 

1. 항공사의 위기관리 철저

 2. 개인의 힘 극대화 (개인이 미디어의 힘의 근원)

 

이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사건으로는

 

-신라호텔 한복 디자이너 사건(‘트위터’로 유명인들에게 알려져 기사에도 실린 사건)

 

이 있었습니다.

 

 

개인이 미디어인 소셜네트워크 세상에서 일어난 사건

 

-우면산 폭우(개인이 동영상을 찍어 소셜 네트워크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소식을 전함)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소셜 네트워크가 있었기에 투표율 증가)

 -이집트와 리비아의 내란

등등등.....

 

바로 모든 기능을 다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이 개인의 미디어를 만들게 했던 도구(매개체)입니다!

어떤 한 개인이 쌍방향으로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소식들을 전하고 함께 공유하는거죠.

 

(동영상- 소셜 미디어 혁명 2012 )

 

 

 

 

 

 

 

3. 소셜 미디어 패러다임

 

-검색 -> 추천

 

 

-구매패턴 변화

 

1. AIDMA

Attention(주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 등 으로 파악하고 주목

Interest(흥미, 관심):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 관심

Desire(욕구):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싶어지고, 잠재의식 발생, 욕망을 일으킴.

Memory(기억): 무엇인가의 계기로 구입하기 위해, 의식 안에 기억

Action(행동, 구입): 계기가 있으면, 기억 중에서 해당 제품/서비스를 생각해 내어 구입

|

 

2. AISAS

Attention(주의): 우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깨달아 주목

Interest(흥미, 관심):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 관심

Search(검색): 흥미를 가진 제품/서비스에 관해서, 인터넷으로 상세 정보의 취득. 가격 비교등을 실행하여 희망 상품을 기억

Action(행동, 구입): 계기가 있으면, 기억에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각하여 구입

Share(정보 공유): 구입한 제품/서비스에 사용법, 특징, A/S 등의 감상을 블로그나 게시판등 에서 공개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

|

3. AISCEA

Attention(주의) :우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깨달아 주목

Interest(흥미, 관심) :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 관심

Search(검색) : 흥미를 가진 제품/서비스에 관해서 스스로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상세 정보 취득

Comparison(비교) : 인터넷으로 수집 가능한 정보의 범위 내에서, 유사 상품/서비스의 특징, 가격, 기능 등을 비교

Examination(검토) : 어느 상품을, 어느 숍에서 구입할까를 검토하여 기억함

Action(행동, 구입) : 계기가 있으면, 기억 중에서 해당 제품/서비스 및 구입을 예정한 숍을 생각해 내어 구입

Share(정보 공유) : 구입한 제품/서비스에 사용법, 특징, A/S 등의 감상을 블로그나 게시판 등에 공개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

 

 

 

 

 

-한 사람의 영향력이 국가보다 더 크다.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레이디가가,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유명인의 소셜 네트워크 인맥수를 보면

국가 인구수보다 더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예전에는 혈연, 지연, 학연으로 이루어진 인맥이

지금은 정연(정보인연)으로 인맥이 이루어진다.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려면

 

*온, 오프라인를 연결하라!

 

*내가 관리하지 말고 나를 관리 당하라.

(인맥을 생태계처럼 서로 어울리고 조화롭게 만들어가라.)

 

*개인 스스로, 자기 자신만 의 소셜 미디어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무한 공유의 중요성

(투명한 공개, 재능 나눔 기부)

 

*내가 Bridge People, Network의 HUB가 되라.

(친구나 유명인등....사람들과 친목을 많이 다질 수 있고 공유도 함께 하는....)

 

*항상 약속된 시간을 반드시 꼭 지켜라.

 

*페이스북을 싸이월드처럼 이용하지 마라!

 

*페이스북에서나 현실에서나 경청(눈팅), 공감(좋아요) , 참여(댓글)는 정말 중요하다.

 

*책을 많이 읽어라!

 

 

 

#결국 나만의 스마트하고 독한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자신의 삶 스토리를 만화로 그려보자면, 한번 그리면 영원히 지울수 없는 스토리입니다.

되도록 자신만의 독특하고 좋은 스토리가 많아야 스펙을 이기겠죠 ㅎㅎ

 

 

 

 

 

서강대의 SERA인재개발원(現 전하진 이사님(前한글과 컴퓨터 대표, 現19대 국회의원))에 가서

이 강의를 어렵게 신청해서 듣느라 힘들었습니다만.....

 

폴리텍 학생들에게 듣기에도 좋은 강의 내용이어서

글 한번 올려봅니다...^^;